[배성현의 로컬푸드 탐방기 10] 김장철이 온다 - 종합편
김장김치: 어디서나 한 폭 얻어먹으면 마음이 따뜻해지는 계절 ⓒ 배성현
김치, 한국인의 아이덴터티를 상징하는 이 음식은 식문화를 논할 때 뺄 수 없는 존재다. 찬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하면 곳곳의 가판에서 김치를 담궈야 하지 않겠냐는 성화 같은 알림이 울린다. 30대, 김장을 통해 삼삼오오 모여 웃음과 노동을 나누던 풍경과는 거리가 먼 나이다. 김장이라고 하면 어릴 때 이웃집에서 김장할 때마다 한 포기씩 얻어온 김치의 맛을 추억할 정도다. 코로나를 겪으며 이런 김장 문화들도 많이 사라졌고, 특별한 행사가 아니면 김장의 온기를 느끼기는 쉽지 않다.
가끔 이 계절에 식당에 가면 사장님이 갓 담근 김치라며 시원한 김장김치를 내어주시는 날이 있다. 그럴 때면 옛날로 돌아간 듯한 포근한 마음이 든다. 맛은 또 오죽 좋겠나. 그렇게 김장철이 되면 이제 김장에 진심이셨던 어르신들이 하나둘 "그냥 사먹어"라고 기력을 잃어가신다는 소식을 듣곤 한다. 마음이 헛헛하기도 하고 만감이 교차한다.
3년 전부터일까? 부쩍 접근성이 좋아진 김치 상품을 접할 기회가 있어, 집에서 한두 박스 정도 절임배추를 사서 가족, 지인들과 수육을 해 먹자는 핑계로 김치를 담그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요란하게 이것저것 모두 준비했지만, 이제는 연간 행사가 되어 재밌는 기억들을 새롭게 만들어가고 있다.
로컬푸드에서 김장 장보기
수북농협로컬푸드직매장 알림
로컬푸드 매장들에서는 11월 중순부터 김장 시즌이 시작된다. 외부 매대엔 김장 용품이 가득 차고, 김장매트, 김치통, 채칼, 고무장갑 등이 줄을 잇는다. 덤으로 10kg 단위로 나오는 젓갈들만 봐도 엄마들은 걸음을 멈춰 선다. 20kg 멸치젓, 그건 어디 쓰는 물건이지? 멸치젓, 갈치속젓, 까나리액젓, 천일염, 절임배추, 생강, 마늘, 쪽파, 무, 돌산갓, 청갓, 그리고 삼겹살과 수육고기, 곁들일 굴과 막걸리까지 불티나게 팔린다. 김장은 정말 많은 것이 필요한 정성의 결정체구나.
농식품부 할인쿠폰을 적용하면 20%까지 회원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절임배추도 해남, 순창 농협들과 제휴하여 저렴한 가격에 픽업 및 택배 서비스를 하고 있다. 납품되는 김치양념도 베이스를 잡아주어 김치 맛을 풍부하게 만들어준다.
요즘엔 멸치젓이 많이 들어간 전라도 맛과 새우젓이 많이 들어간 서울·경기도 맛을 구분해서 판매하기도 한다. 해남 쪽에서 해썹 인증을 받은 업체들로 엄선하여 농협 물류를 통해 직송이 가능하다. 날짜 지정도 가능하니 로컬푸드의 직구망(?)을 활용해도 좋겠다.
북광주농협과 광주농협동광주점의 절임배추 특판
김장키트 체험은 어때?
그래도 김장이라는 모양새를 한번 만들어보고 싶다면 김장 키트를 추천한다. 특별한 날을 만들고 싶다면 배추를 직접 사서 절이는 것도 방법이지만,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 그건 너무 큰 리스크다. 대강 '소금 한 주먹 넣어'라는 추상적인 엄마의 오더에 우리는 1차로 좌절한다. 그리고 제대로 절여지지 않은 배추로 만든 김치를 먹으며 시간과 고생을 버리기엔 배추와 공력이 너무 아깝지 않은가? 이럴 때 김장 베테랑 해남 군민들이 보내온 절임배추를 사용하는 게 현명하다.
게다가 각종 영농조합법인에서 표준화된 레시피로 만들어주시는 '김치양념' 찬스가 있지 않은가? 김장계의 만능 치트키! 좋은 재료를 듬뿍 넣어 맛도 훌륭하고 편리하기까지 하다. 날짜를 지정해서 배송을 시키면 아주 편리하게 김장 준비를 할 수 있다. 쪽파나 무 등 곁들임 채소를 준비해도 되지만, 안에 어지간한 건 다 들어있어 그냥 버무리기만 하면 되니까! 그냥 김치 완성이다!
이런 것도 망설여지는 사람들을 위해 근교 로컬푸드 매장에서 김장 체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수육도 삶아먹고 도시락처럼 식사를 해결할 수 있어 현장 체험은 인기가 폭주한다. 대부분 마감이 빠르니 참고하시길. 하지만 ‘김장 체험 드라이브스루’라는 혁신적인 네이밍으로 체험 키트를 판매하고 있다. 대부분 배추 5kg에 양념 2kg를 제공하며, 함께 사은품과 마트 이용권 등을 준비해준다. 혜택까지 더하면 요즘 말로 체감가가 꽤 괜찮다. 4만~5만 원대를 체감가 3만 원대로 참여할 수 있는 체험이니, 시간이 된다면 신청해서 재미와 보람을 함께 챙기면 좋겠다.
김장체험행사 모음: 봉산농협쌍교로컬푸드직매장, 담양농협하나로마트, 수북로컬푸드직매장 순
저는 11월 29일 드라이브 쓰루 수령 후 김장 후기로 만나뵙겠습니다. 여러분 맛있는 겨울 준비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