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립미술관은 1992년 지역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국내 공립미술관 중 최초로 개관하여 1995년 광주비엔날레 창설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크게 일조하였으며, 시민들에게는 다양한 문화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광주의 서북쪽 관문인 중외공원 내에 2007년 신축 이전한 현재 미술관은 광주비엔날레,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함께 지역 미술문화 발전은 물론, 세계 주요 미술관들과 국제교류의 폭을 넓혀 나가고 있다.
본관은 총 6개의 전시실과 어린이미술관, 문화센터, 도서자료실, 세미나실, 야외공연장, 카페 등을 갖추고 있다. 광주시립미술관이 위치한 중외공원은 광주비엔날레관, 광주시립민속박물관, 국립광주박물관, 광주문화예술회관 등이 함께 자리하고 있어, 자연과 문화예술이 함께 숨 쉬는 광주의 대표 문화 명소이기도 하다.
광주시립미술관(관장‧김준기)은 제10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 특별전으로 생태미술프로젝트1 을 8월 23일부터 12월 31일까지 개최한다.생태미술관을 지향하는 광주시립미술관 전은 자연생태, 도시생태, 인간생태에 대해 자연과 인간 공존의 관계를 다양한 시각으로 제시할 것이다. 전시참여는 최정화 작가를 비롯, 활발한 현장활동 프로젝트 팀 등 총 7명(팀)이다.특히 …
광주시립미술관은 2023 미술관 포럼 세 번째 프로그램으로 최열 미술사학자를 초청해 '광주시립미술관: 근대미술사와 미술관의 소명' 강의를 한다.오는 10일 오후 3시 광주시립미술관 세미나실에서 열린다.포럼에서 미술사학자 최열은 '광주시립미술관_근대미술사와 미술관의 소명'을 주제로 미술사에 있어 근대성, 지역성, 미술관의 소명을 설명하고 미술관의 소명 중 '…
청년작가들의 작품세계를 통해 현대미술의 다양한 흐름에 대해 다각적으로 이해해보는 시간이 마련된다.광주시립미술관은 하정웅청년작가 초대전 ‘빛2023 :위상의 변조’ 연계행사로 오는 26일 ‘작가와의 대화Ⅰ’을 개최한다.이날 작가와의 대화에는 참여작가 김덕희·안준영 작가와 함께 큐레이터 최승현·최재혁이 발제자로 나선다.김덕희 작가는 물질과 에너지, 밤과 낮, …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G.MAP이 처음으로 국제 공모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G.MAP은 제14회 광주비엔날레 기념 국제 미디어 파사드 프로젝트 ‘디지털 별자리(Digital Constellation)’를 오는 7월9일까지 상영한다. ‘디지털 별자리’는 유네스코 미디어아…광주일보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G.MAP(이하 지맵)은 미디어아트 특별전시 ‘이이남-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 연계행사로 작가와의 대화를 개최한다.오는 9일 오후 2시 지맵 1층 미디어 라운지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보이는 것 이면의 보이지 않는 것’이라는 주제로 참여작가 이이남과 인간 내면의 아픔과 고통을 통해 현대인의 불안과 내면에 스민 빛에 대해…
광주시립미술관(관장‧김준기)은 제10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 특별전으로 생태미술프로젝트1 을 8월 23일부터 12월 31일까지 개최한다.생태미술관을 지향하는 광주시립미술관 전은 자연생태, 도시생태, 인간생태에 대해 자연과 인간 공존의 관계를 다양한 시각으로 제시할 것이다. 전시참여는 최정화 작가를 비롯, 활발한 현장활동 프로젝트 팀 등 총 7명(팀)이다.특히 …
광주시립미술관은 2023 미술관 포럼 세 번째 프로그램으로 최열 미술사학자를 초청해 '광주시립미술관: 근대미술사와 미술관의 소명' 강의를 한다.오는 10일 오후 3시 광주시립미술관 세미나실에서 열린다.포럼에서 미술사학자 최열은 '광주시립미술관_근대미술사와 미술관의 소명'을 주제로 미술사에 있어 근대성, 지역성, 미술관의 소명을 설명하고 미술관의 소명 중 '…
청년작가들의 작품세계를 통해 현대미술의 다양한 흐름에 대해 다각적으로 이해해보는 시간이 마련된다.광주시립미술관은 하정웅청년작가 초대전 ‘빛2023 :위상의 변조’ 연계행사로 오는 26일 ‘작가와의 대화Ⅰ’을 개최한다.이날 작가와의 대화에는 참여작가 김덕희·안준영 작가와 함께 큐레이터 최승현·최재혁이 발제자로 나선다.김덕희 작가는 물질과 에너지, 밤과 낮, …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G.MAP이 처음으로 국제 공모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G.MAP은 제14회 광주비엔날레 기념 국제 미디어 파사드 프로젝트 ‘디지털 별자리(Digital Constellation)’를 오는 7월9일까지 상영한다. ‘디지털 별자리’는 유네스코 미디어아…광주일보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G.MAP(이하 지맵)은 미디어아트 특별전시 ‘이이남-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 연계행사로 작가와의 대화를 개최한다.오는 9일 오후 2시 지맵 1층 미디어 라운지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보이는 것 이면의 보이지 않는 것’이라는 주제로 참여작가 이이남과 인간 내면의 아픔과 고통을 통해 현대인의 불안과 내면에 스민 빛에 대해…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G.MAP은 미디어아트 특별전 ‘이이남 -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 연계 행사를 개최한다. 오는 9일 오후 2시 G.MAP 1층 미디어라운지에서 개최되는 이날 행사에서 이이남(사진) 작가는 ‘보이는 것 이면의 보이지 않는 것’을 주제로 인간 내면의 아픔과 고통을 통해 현대인의 불안과…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G.MAP(지맵/Gwangju Media Art Platform)은 미디어아트 특별전시 ‘이이남 -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 연계 행사를 진행한다. 오는 9일 오후 2시 G.MAP 1층 미디어 라운지에서 열리는 작가와의 대화에서는 이이남 작가가 ‘보이는 것 이면의 보이지 않는 것’을 주제로 인간 내면의 아픔과 고통을 통…
4월 7일부터 7월 9일까지 개최되는 제14회 광주비엔날레 기간 국외 유수 문화예술 기관이 참여하는 광주비엔날레 파빌리온이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되는 가운데 각 파빌리온 별 윤곽이 드러났다.(재)광주비엔날레(대표이사 박양우)는 21일 각 국가별 전시 제목과 참여작가, 큐레이터 등 각 국가별 파빌리온 진행상황을 발표하였다.이번 광주비엔날레 파빌리온에는 네덜란…
리투아니아 출신 요나스 메카스 탄생 100주년 기념전 ‘요나스 메카스+백남준: 나의 친애하는 친구들’과 (28일까지 광주시립미술관 ) 연계한 피아노 콘서트가 열린다. 광주시립미술관(관장 김준기)은 18일 오후 3시 본관 로비에서 콘서트 ‘울려 퍼지는 바다의 색 : 드뷔시와 츄를료니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주한리투아니아대사관이 리투아니아 재건 10…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의 웅장한 선율이 흐르는 가운데 작가는 말한다. “그것은 내 삶을 통째로 바꾸었다”고. 조선대 미대 재학시절 공모전 대상 상금 300만원을 들고 떠난 유럽여행 당시 만난 마르셀 뒤상의 ‘샘’은 충격이었다. ‘모나리자’를 보고서는 “나도 많은 사람들이 내 작품 앞에서 머물게하겠다”는 다짐을 했다. 아티스트의 정체성을 만들어낸 …
1969년 오노 요코와 암스테르담으로 신혼 여행을 떠난 비틀즈 멤버 존 레논은 힐튼호텔 침대 위에서 베트남 전쟁에 반대하는 평화 시위를 벌였다. 그들의 모습은 ‘절친’의 흔들리는 화면 속에 날 것으로 담겼다. 살바도르 달리가 1964년 뉴욕 한복판에서 펼친 우스꽝스러운 퍼포먼스도, 더벅머리 앤디 워홀을 위한 유쾌한 시상식 모습도 기록됐다. ‘계획적이거…
광주시는 24일 “지난 20일 광주시립미술관장(개방형 4호 지방서기관)에 김준기(54) 한국큐레이터협회 회장을 선임했다”고 밝혔다. 신임 시립미술관장의 임기는 2년이며 미술문화 진흥을 위한 기획·전시 관련 국내외 교류 및 협력사업 추진 등 미술관 운영을 총괄한다. 김준기 신임 관장은 홍익대학교 예술학과를 졸…
광주시는 공석중인 광주시립미술관장으로 김준기 전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실장을 선임, 20일 광주시청에서 임명장을 수여한다. 일반적으로 미술관장 선임과 관련한 공식 발표가 있은 후 며칠이 지나 임명장을 수여하고 취임식을 갖는 데 반해 이번에는 공식 발표 없이 곧바로 임명장을 수여하는 방식을 취했다. 김 신임 관장의 내정설, 전임 직장 갑질 의혹 등으로 지역 미…
‘지역 미술의 다채로움을 보다.’ 지역 미술인들의 모임인 (사)한국미술협회 광주광역시지회(회장 박광구·이하 광주미술협회)가 올해 대규모 회원전을 진행한다. 단발 행사가 아닌, 50여일에 걸친 7차례 연속 기획전이다. 회화, 조각, 공예, 서예, 문인화, 전통미술, 사진, 미디어 등 각 장르의 회원 500여명이 참여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관람객들의 미술에…
광주시립미술관 2022 중진작가초대전 ‘보이지 않는 말들의 풍경’이 지난달 15일부터 오는 3월19일까지 본관 제 5, 6 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다.비재현적 경향의 작업을 하면서 자신의 예술세계를 꾸준히 펼쳐온 중진 작가 강운, 김유섭, 박은수, 이승하, 서정민, 정광희 작가의 작품 40여 점을 만나볼 수 있한다. 전시장에 선보이는 여섯 작가의 근작들은 비재…
유망한 청년작가들을 발굴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는 하정웅청년작가초대전에 참여할 올해 작가들이 선정됐다.제23회 하정웅청년작가초대전에 참여할 작가를 발표했다.8일 광주시립미술관에 따르면 제23회 하정웅청년작가초대전 ‘빛2023’에 참여할 작가는 유지원(광주)·안준영(전북)·강원제(대구)·김덕희(부산) 등이다.이들은 오는 3월 28일부터 7월 9일까지 하정…
광주시립미술관은 올해 제23회 하정웅청년작가초대전 ‘빛2023’에 참여할 작가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작가는 광주의 유지원, 전북의 안준영, 대구의 강원제, 부산의 김덕희 작가이며 제23회 하정웅청년작가초대전에 참여하게 된다. 오는 3월 28일부터 7월 9일까지 하정웅미술관에서 개최되는 하정웅청년작가초대전은 하정웅 선생의 메세지나 정신을 기리고 유망한 …
광주시립미술관 하정웅미술관은 오는 3월28일부터 7월9일까지 열리는 제23회 하정웅청년작가초대전 ‘빛2023’ 참여 작가로 광주 유지원, 대구 강원제, 부산 김덕희, 전북 안준영 작가를 선정했다. 하정웅청년작가초대전은 하정웅 선생의 숭고한 메세나 정신을 기리고 유망한 청년작가를 발굴 및 육성하기 위해 매년 개최…
[광주타임즈]박소원 기자=광주시립미술관 G&J갤러리는 계묘년을 맞이해 2023 지역신진작가교류 기획전 ‘Antifragile’을 오는 30일까지 서울 인사동 G&J갤러리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타이틀인 ‘Antifragile’은 ‘깨지기 쉬운’이란 뜻을 가진 ‘프래질(Fragile)’의 반대개념인 ‘안티프래질’(Anti-fragile)’로 충격을 받으면 더…
광주시립미술관 ‘신소장품 2021’전이 오는 3월5일까지 본관 제3,4 전시실에서 개최된다. 신소장품전은 남도 미술 발전과 문화자산 활용을 위해 미술관에서 매년 신규 수집한 작품을 시민에게 선보이는 전시다. 미술관은 지난해 구입 작품 11점, 이건희컬렉션 기증 30점, 기증 8점, 유상 기증 3점, 광주국제아트페어…
광주시립미술관 G&J갤러리가 2023 지역신진작가교류 기획전을 오는 30일까지 서울 인사동 G&J갤러리에서 개최한다. 광주지역 신진작가들에게 중앙 무대 진출 기회를 제공하고 타 지역 작가, 기획자와의 교류와 소통을 통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주기 위한 기획이다. 전시 타이틀인 ‘Antifragile’은 ‘깨지기 쉬운’이란 뜻인 ‘프래질(Fragile…
‘외형, 그 너머의 풍경을 들여다보다.’ 광주시립미술관은 내년 3월19일까지 본관 제 5,6 전시실에서 2022 중진작가초대전 ‘보이지 않는 말들의 풍경’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중진 작가 강운, 김유섭, 박은수, 이승하, 서정민, 정광희 작품 40여점을 선보인다. 전시장에 선보이는 여섯 작가의 근작들…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Gwangju Media Art Platform)은 미디어 영상 콘텐츠 연구 및 개발의 일환으로, 민주·인권·평화 도시 광주의 대표적인 미디어 영상 콘텐츠 두 종류(GMAP 미디어 파사드용, 75인치 모니터 배포용)를 12월20일 제작 완료했으며, 이를 원하는 공공기관에 무료 제공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이…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Gwangju Media Art Platform)은 미디어 영상 콘텐츠 연구 및 개발의 일환으로, 민주·인권·평화 도시 광주의 대표적인 미디어 영상 콘텐츠 두 종류(GMAP 미디어 파사드용, 75인치 모니터 배포용)를 12월 20일 제작 완료하였으며, 이를 원하는 공공기관에 무료 제공할 계획이다.이번에 제작된 영…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Gwangju Media Art Platform)이 민주·인권·평화 도시 광주를 상징하는 미디어 영상 콘텐츠 두 종류(GMAP 미디어 파사드용, 75인치 모니터 배포용)를 제작했다.다. 이번에 제작된 영상 콘텐츠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주최 2022 ACC 민주·인권·평화 콘텐츠 공모전 일러스트 분야 대상…
[광주타임즈]전효정 기자=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Gwangju Media Art Platform)은 미디어 영상 콘텐츠 연구 및 개발의 일환으로 민주·인권·평화 도시 광주의 대표적인 미디어 영상 콘텐츠 두 종류(GMAP 미디어 파사드용, 75인치 모니터 배포용)를 12월 20일 제작 완료했으며, 이를 원하는 공공기관에 무료 제공할 계획…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Gwangju Media Art Platform)은 미디어아트 특별전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을 지난 12월1일부터 오는 2023년 4월 30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개관전 이후 개최되는 대규모 전시로, 국내외에서 활발한 활동으로 예술적 성과를 이룬 미디어아티스트 이이남이 참여한다. …
광주시립미술관이 지역사진작가 초대전 최옥수 사진전 '사라지고, 살아지다' 전시연계 행사로 작가와의 대화를 21일 오후 3시 광주시립사진전시관(문화예술회관 별관)에서 연다. 이번 전시연계행사는 남도의 사라져가는 풍경과 표정을 기록해 온 사진가 최옥수의 삶과 사진철학에 대해 보다 가까이에서 대화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더불어 이번 전시 도록에 귀한 글들을 집필한…
미국 아방가르드 영화를 개척한 요나스 메카스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아카이브 전시가 광주에서 펼쳐진다. 광주시립미술관은 내년 2월28일까지 광주시립미술관 본관 제1, 2전시실에서 ‘요나스 메카스+백남준: 나의 친애하는 친구들에게 (To All My Dear Friends)’전을 개최한다. 전시는 리투아니아 문화원의 후원…
광주시립미술관이 지역사진작가 초대전 최옥수 사진전 ‘사라지고, 살아지다’ 전시연계 행사 ‘작가와의 대화’가 12월 21일 오후 3시 광주시립사진전시관(문화예술회관 별관)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연계행사는 남도의 사라져가는 풍경과 표정을 기록해 온 사진가 최옥수의 삶과 사진철학에 대해 보다 가까이에서 대화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더불어 이번 전시 도록에 글들을 …
광주시립미술관이 지역사진작가 초대전 최옥수 사진전 '작가와의 대화'가 오는 21일 오후3시 광주시립사진전시관(광주문화예술회관 별관)에서 열린다.이번 전시연계행사는 남도의 사라져가는 풍경과 표정을 기록해 온 사진가 최옥수의 삶과 사진철학에 대해 보다 가까이에서 대화하는 자리로 마련했다.더불어 이번 전시 도록에 귀한 글들을 집필한 철학자 성진기 교수, 기자로 …
광주시립미술관이 지역사진작가 초대전 최옥수 사진전 전시연계 행사로 ‘작가와의 대화’를 개최한다. 21일 오후 3시 광주시립사진전시관(문화예술회관 별관). 이번 행사는 남도의 사라져가는 풍경과 표정을 기록해 온 사진 작가 최옥수의 삶과 사진철학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다. 행사에는 전시 도록에 글을 쓴 성진기 전남대 명예교수(온유한 노스탤지어…
광주시립미술관은 2022 중진작가초대전 을 15일부터 내년 3월 19일까지 본관 제 5,6 전시실에서 개최한다.은 비재현적 경향의 작업을 하면서 자신의 예술세계를 꾸준히 펼쳐온 중진 작가 강운, 김유섭, 박은수, 이승하, 서정민, 정광희 작품 40여점을 전시한다.전시장에 선보이는 여섯 작가의 근작들은 비재현적인 형식뿐만 아니라 각자의 창조성을 바탕으로 내면…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Gwangju Media Art Platform)은 미디어아트 특별전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과 연계해 광주5·18청소년오케스트라 초청 음악회를 오는 17일 11시에 G.MAP 텔레포트 라운지에서 진행한다.전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은 1980년 5월, 당시 담양의 초등학교 5학년이었던 작가 이이남의 삶에…
‘전시를 즐기는 또 다른 방법.’ 광주시립미술관이 현재 열리고 있는 전시회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Gwangju Media Art Platform)은 이이남 작가의 미디어아트 특별전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과 연계해 광주5·18청소년오케스트라 초청 음악회를 개최한다. 17일 오전 11시 1층 로비. ‘각 사람에게…
[광주타임즈]전효정 기자=광주시립미술관은 2022 중진작가초대전 ‘보이지 않는 말들의 풍경’을 15일부터 오는 2023년 3월 19일까지 본관 제 5, 6 전시실에서 개최한다.‘보이지 않는 말들의 풍경’은 비재현적 경향의 작업을 하면서 자신의 예술세계를 꾸준히 펼쳐온 중진 작가 강운, 김유섭, 박은수, 이승하, 서정민, 정광희 작품 40여점을 전시한다. 전…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G.MAP(지맵)은 고3 학생들을 위한 미디어파사드 작품을 13일부터 오는 30일까지 상영한다.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은 미디어파사드 작품 상영을 기존 3회(오전 8~9시, 오전 11시30~오후 1시 30분, 오후 6~오후 10시) 운영했던 것을 수능을 마친 고3 학생들의 단체관람 시간을 고려해 시간대를 조정, 2회(오전 10…
‘은은한 묵향의 세계로.’ 제 46회 학정연우서회(회장 김선보) 회원전이 15일부터 21일까지 광주시립미술관 금남로분관에서 열린다. 초대 일시 15일 오후 5시. 학정연우회는 한국 서예계의 큰 산 고(故) 학정 (鶴亭) 이돈흥 선생(1947~2020)의 가름침을 받았던 제자들의 모임이다. 학정서예연구원은 1975년 호남동 성당 내에 문을 열었고, 개원…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G.MAP(지맵/Gwangju Media Art Platform)은 고 3학생들을 위한 미디어파사드 작품을 12월 13일부터 12월 30일까지 상영한다.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은 미디어파사드 작품 상영을 기존 3회(08:00~09:00, 11:30~13:30, 18:00~22:00) 운영했던 것을 수능을 마친 고 3학생들의 단…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G.MAP(지맵/Gwangju Media Art Platform)은 고 3학생들을 위한 미디어파사드 작품을 12월 13일부터 12월 30일까지 상영한다.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은 미디어파사드 작품 상영을 기존 3회(08:00~09:00,11:30~13:30, 18:00~22:00) 운영했던 것을 수능을 마친 고 3학생들의 단체 …
광주시립미술관은 지역작가의 창작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국제교류 역량을 강화하고 있는 국제레지던시의 2022년 오픈스튜디오를 8일부터 10일까지 마련한다. 그동안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내 입출국이 제한되면서 작가들의 해외 교류가 어려웠으나, 올해부터 국제교류가 재개돼 이번에 오픈스튜디오 행사를 열게 됐다. 특히 지난 7월 정운학 작가를 독일 뮌헨으로 파견…
광주시립미술관은 지역작가의 창작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국제교류 역량을 강화하고 있는 국제레지던시의 2022년 오픈스튜디오를 8일부터 10일까지 마련한다.지난 19년 코로나 19 확산으로 국내 입출국이 제한되면서 작가들의 해외 교류가 어려웠으나, 올해부터 국제교류가 재개되어 이번에 오픈스튜디오 행사를 개최함에 큰 의미를 지닌다.특히 올해 7월 정운학 작가…
국제교류 역량을 강화하고 있는 국제레지던시의 오픈스튜디오가 문을 연다.광주시립미술관은 8일부터 10일까지 사흘간 지역작가의 창작지원 프로그램 결과물을 선보인다.국제레지던시는 그동안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내 입출국이 제한되면서 해외 교류가 어려웠다. 하지만 올해부터 국제교류가 다시 시작되면서 오픈스튜디오 행사를 개최하게 됐다.지난 7월 정운학 작가를 독일 뮌…
광주시립미술관이 국제레지던시 2022년 오픈스튜디오를 8~10일 시립미술관 국제레지던시 스튜디오(북구 하서로 52 중외공원 내)에서 개최한다. 국제레지던시는 창작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작가들의 국제교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프로젝트다. 이번 오픈 스튜디오는 코로나 19로 입출국이 제한되면서 중지했던 작가들의 해외 교류가 재개됐다는 …
광주시립미술관은 하정웅컬렉션에 현악기 4종을 기증한 바이올린 명인 고 진창현 선생 타계 10주기를 맞이해 그의 조국사랑과 기증의 정신을 기리기 위한 추모음악회 ‘천상의 바이올린’을 오는 9일 오후2시에 하정웅미술관에서 개최한다.재일교포 진창현 선생은 1976년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국제 바이올린·비올라·첼로 제작자 콩쿠르’에서 6개 종목 중 5개 종목…
창의적이고 발전 가능성이 높은 지역의 청년 작가를 집중 조명해 만나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돼 눈길을 끈다.광주시립미술관 하정웅미술관은 지역에서 독창적인 세계관을 형성하며 활발히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는 청년작가 김설아를 초대, 오는 2023년 3월 12일까지 ‘숱한 산들이 흩어질 때’를 개최한다.김설아 작가는 기록되지 못한 기억과 존재들의 흔적을 복원해오고…
광주시립미술관은 소장작품 전시와 연구 활동을 통해 남도 미술 발전과 소장품을 문화자산으로 활용하고 있다.미술관에서는 이런 목적으로 매년 신규 수집한 작품을 시민에게 선보이는 신소장품전을 개최한다.광주시립미술관은 지난해 구입 11점, 이건희컬렉션 기증 30점, 기증 8점, 유상 기증 3점, 광주국제아트페어 구입 40점 등 총 92점의 작품을 수집했다.'신소장…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이 미디어아트 특별전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을 이달부터 오는 2023년 4월30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개관전 이후 개최되는 대규모 전시로, 국내외에서 활발한 활동으로 예술적 성과를 이룬 미디어아티스트 이이남이 참여한다. 이이남은 고전 회화의 축적된 시간성을 동시대적인 미디어아트 기…
김설아(40) 작가의 작품은 어렵다. 어떤 면에서는 기괴하고 불편하기도 하다. 하지만 그 어떤 작가도 시도하지 않는 독특함은 궁금증을 유발하고 ‘다음’을 기다리게 한다. 그는 큐레이터들이 가장 많이 이름을 호명하는 작가 중 한명이다. 함께 전시장을 둘러보고, 인터뷰를 마친 후 그의 작품은 ‘철학이 담긴 기이한 판타지 소설(시)’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20…
[광주타임즈]전효정 기자=광주시립미술관은 요나스 메카스(Jonas Mekas, 1922-2019)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요나스 메카스+백남준:나의 친애하는 친구들에게 (To All My Dear Friends)’ 전을 오는 2023년 2월 28일까지 광주시립미술관 본관 제 1, 2전시실에서 개최한다. 2022년은 요나스 메카스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Gwangju Media Art Platform)은 미디어아트 특별전시 을 1일부터 2023년 4월 30일까지 개최한다.이번 전시는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개관전 이후 개최되는 대규모 전시로, 국내외에서 활발한 활동으로 예술적 성과를 이룬 미디어아티스트 이이남이 참여한다.이이남은 고전 회화의 축적된 시간성을 동시대적…
‘묵향(墨香)의 세계로의 초대.’ 수연회(壽硯會·회장 김재이) 열 번째 전시회가 오는 7일까지 광주시립미술관 금남로 분관에서 열린다. 2008년 창립한 수연회는 지림(志林) 이점숙 선생의 가르침을 받은 이들의 모임으로 2013년 첫 전시회를 개최한 이래 매년 회원전을 열고 있다. 이번 전시에는 90명의 회원들이 참여해 다양한 한문 서체의 작품을 선…
광주시립미술관이 지역사진작가 초대전으로 마련한 최옥수 사진전 ‘사라지고, 살아지다’가 오는 2023년도 3월 26일까지 광주시립사진전시관(문화예술회관 별관)에서 열리고 있다. 광주시립사진전시관 지역사진작가 초대전은 사진예술부분에서 독창적인 작품활동을 통해 예술적 성과를 이룬 작가를 집중적으로 조명하는 전시다. 이번 하반기 기획전시는 남도의 사라져가는 풍경과…
'VR(가상현실)'을 통해 프랑스 루브르박물관에서 모나리자 작품을 관람하는 이색 미디어아트 전시가 열리고 있다.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G.MAP(이하 지맵)은 주한 프랑스대사관 문화과·프랑스 해외문화진흥원과 공동주최로 VR(가상현실) 콘텐츠 전시 행사 '2022 디지털 노벰버'를 오는 20일까지 G.MAP 3층 제4전시실에서 개최한다. '202…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G.MAP(지맵/Gwangju Media Art Platform)은 주한 프랑스대사관 문화과, 프랑스 해외문화진흥원과 공동 주최로 VR(가상현실) 콘텐츠 전시 행사 ‘2022 디지털 노벰버’를 오는 지난 1일부터 11월 20일까지 G.MAP 3층 제4전시실에서 개최한다. 2022 디지털 노벰버(Novembre Numeriq…
VR(가상현실) 콘텐츠 전시 '2022 디지털 노벰버'가 G.MAP 3층 제4전시실에서 20일까지 열린다.2022 디지털 노벰버(Novembre Numérique 2022)는 해외 주재 프랑스대사관 문화과와 프랑스 해외문화진흥원(French Institute)이 2017년부터 주관해온 행사다.매년 11월에 가상현실, 증강현실을 비롯한 미디어아트의 다양한 콘…
“지국총지국총 어사와” 고산 윤선도가 노래했던 어부사시사가 장도 스튜디오 창문 밖에 펼쳐져 있다. 하늘빛도 물빛도 수평선 위에서는 경계가 있다가도 없다. 하얀 화선지 위에 일 획을 긋는다는 것은 어떤 것을 의미하는 걸까? 갑자기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가 떠오른다. 얼굴 윤곽선을 흐리게 표현하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