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소장 생활 문화 자원의 공공 활용 방안에 대한 제언
전국 17개 광역시도중 외지 관광객 방문자수에서 거의 꼴찌를 다투고 있다는 노잼도시 광주는 이대로 관광 불모지로 머물러야만 하는가?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빅데이터 기반 한국관광데이터랩에서 보여 주고 있는 17개 시도의 외지 방문객 통계 중 거의 하위권에 놓인 광주 관광의 현실을 마냥 숙명처럼 받아들여야 하는가?
그동안 광주에서도 이를 극복하기 위해 광주시와 동구 등 지자체가, 어려운 재정 여건에도 불구하고 광주 관광공사, 동구 문화관광재단 등을 통해 관광객유치를 위한 전략마련과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아직까지는 극적인 전환점을 찾기 쉽지는 않은 상황인 것 같다.
유네스코 지질자원으로 인정받은 무등산을 제외하고는 타 지역에 비해 천혜의 절경(강, 바다와 같은) 등 자연 자원이 부족한 내륙도시의 한계로 자연경관을 핵심 관광 포인트로 내세우기도 어렵다.
야간 도시 관광, 로컬의 특성을 반영한 골목 관광 등이 대안으로 추진되고는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타 지역과의 차별적 우위성을 갖기도 쉽지는 않다.
그렇다면 이런 한계들을 극복하고 조금이라도 관광 매력도를 높이기 위해서 어떤 새로운 관점과 노력이 필요할까?
최근 들어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차츰 활성화되면서, 문화 중심도시의 대표적 장소로서 관람객들이 늘고 있다. 또한 한강 노벨문학상 수상을 계기로 민주, 인권, 평화 정신의 역사 문화 도시로서 광주를 찾는 외지 탐방객들이 늘고 있는 점은 그나마 위안이긴 하지만 이걸로 만족하기에는 부족하다.
기존에 알려진 역사와 문화 예술자원 이외에 광주가 전국에 자랑할 만한 콘텐츠는 또 없는 걸까 ? 아니면 우리가 놓치고 있는 콘텐츠들이 주위에 널려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간과해 오고 있지는 않았을까 ?
필자는 지난 2022년 5월에 서울을 떠나 고향 광주에 와 지역 발전과 홍보에 관심을 두고 그 가능성을 여러 방면에서 모색해왔다.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대학과 지자체의 도움을 받아 외지 MZ 방문자들을 타겟 으로 '푸른길과 동구핫플레이스" 들을 소개하는 여행자 가이드북을 기획하고 만들어 배포한 적이 있다.
또한 전국 투어팀의 초청 프로그램들을 마련하고 가이드를 해본 적이 있었는데, 여행자 가이드북을 받아 든 각지의 MZ세대부터, 투어프로그램에 참여했던 방문객들로부터, 광주에 대한 기존의 이미지와는 달리 이토록 아기자기한 생활 문화 자원들이 풍부한 도시였는지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후술하자면 우리의 생활문화자원들 역시 관광 자원화가 충분히 가능하다는 점에 대해 더욱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아래는 필자가 최근 2년여 동안 관찰해온 '우리가 놓쳐왔던 새로운 관광 콘텐츠'로서 시민들이 평생 수집해온 생활 문화 자원들의 관광 자원화에 관한 이야기이다.
(필자의 짧은 진단이자 의견이긴 한데 우리 지역에 예산이 많지 않은 현실을 감안하더라도 이를 극복하는 노력으로 자원발굴 노력이 더 필요하다는 생각에서이다)
광주에는 그동안 알게 모르게 수십 년 동안 시민들이 모아온 생활 문화 자원들 (카메라, 비디오테입, 전파 통신기기, 도서, LP 등)이 있다. 섣불리 가격으로 매길 수가 없고, 민간 컬렉터들의 일평생 집념과 열정이 담긴 소중한 수집품들이다.
이러한 수집품 중 동명동에 있는 카메라 박물관 소장 4,500여 점의 카메라 중 '전 세계에서 단 한 점뿐이라는 카메라가 십여 점이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안타까운 것은 시민들이 평생 자력으로 수집해온 소중한 문화 자원들이 여태껏 개인에게만 맡겨져 있어 지속 가능한 보관과 활용 측면에서 거의 한계에 다다른 안타까운 상황이다. 자칫하면 타 지역으로 이관이나 유출 위험도 상존하고 있는 점이다.
조대영 감독이 모아온 비디오테이프 5만 개와 테마별 도서 7만 권이 개인이 월세를 부담하고 있는 창고에서 임대료 상승 문제로 조만간 타 장소를 찾아 옮겨야 하는데 재정상 쉽지 않은 모양이다.
필자는 이들 수집품의 관광 자원화를 위하여 지난 2022년과 2024년에 "시민 생활문화자원, 라키비움 추진 포럼"을 기획하고 진행한 바가 있기도 한데 아직 지자체에서는 구체적인 정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제는 지자체의 정책 의지와 공공 활용 결단이 필요하다.
수십 년 동안 엄청난 사재를 털어서 모은 이 지역의 수집가들이 장기적으로는 지역 사회에 기증 의사까지도 밝히고 있기에, 조속한 전시, 체험·교육시설 마련 등 지자체의 정책 지원의 필요성과 당위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사실 전국 여러 지자체가 막대한 예산을 들여서 건물, 시설들만 지어 놓고는 정작 콘텐츠는 부족하여 이용객들이 적고 활용도가 매우 떨어져 예산 낭비 사례로 지적 받는 곳들이 한두 군데가 아닌 것이 현실인데, 광주는 오히려 이러한 시민 생활 문화 자원들로 인해 콘텐츠가 풍부하다는 점에서 볼 때 더더욱 그렇다.
요즘엔 전 세계적으로 도서관, 박물관, 기록관을 따로 짓기보다는 기능을 합한 복합문화공간으로 라키비움을 만드는 것이 트렌드이며, 이러한 방식으로 시민들이 수집, 소장하고 있는 생활 문화 자원들의 공공 활용 방안을 찾아주고 이를 지역 명소화하는 방안을 적극 강구해야 한다.
시민들이 기증이나 무상 임대 등 방식으로 콘텐츠(자원)를 제공하고 만들어 가는 '열린 라키비움'이야 말로 지자체의 시설 마련, 시민들의 콘텐츠 참여를 통해 '시민참여형 복합문화공간 라키비움'을 추진해나간다면 광주 관광의 또 다른 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지자체와 시민들이 함께 만들었던 '푸른길'(국내 최초 철도 폐선 부지 공원화 사례로, 시민들이 100만 그루 헌수 운동을 통해 함께 이룬 도심 속 허파와 같은 8.3km 기적의 공원 길)처럼 일상에서 시민들에게 복합문화 공간으로 사랑받고, 관광 측면에서도 핫플레이스가 되리라 생각한다.
구하기 힘든 도서 수만 권, 비디오테이프 수만 개, 세계에서 유일하고 아름다운 카메라 등 시민들이 평생을 바쳐 수집 해온 소장품들이 보다 더 좋은 장소와 운영 방식(시민참여형 라키비움 과 같은 복합문화공간)을 찾아 널리 활용될 수 있다면, 일상 생활에서의 문화적 삶을 풍부하게 함은 물론 그동안 노잼도시로 관광 불모지나 다름없던 광주 (특히 원도심 동구)가 꿀잼도시로 가기 위한 또 하나의 강력한 킬러 콘텐츠를 확보하는 일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
*시민생활문화자원 : 카메라, 전파통신 기기, 영상기기, 비디오테입, 도서, LP등으로 역사민속박물관의 농경생활 중심 민속 생활문화자원과는 구별코자 한다.
*라키비움(Larchiveum) : 도서관(Library) + 기록관(Archives) + 박물관(Museum)
글을 읽으며 광주광역시의 현재 상황을 깊이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광주시가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아직까지 극적인 전환점을 찾기는 쉽지 않다는 점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희망적인 변화도 보이고 있습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활성화로 인해 광주 근교의 주민들과 시민들이 동구를 찾으면서, 동명동과 충장로 일대가 함께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특히, 이 지역을 방문하는 주요 계층은 MZ세대와 알파세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저는 광주 동구를 더욱 젊고 역동적인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MZ세대와 알파세대가 직접 참여하고 기획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푸른길 원도심 여행’ 책자 제작과 ‘충장축제 청년기획단 찐이’ 등의 청년 기획 활동에 직접 참여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광주는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로, 여전히 곳곳에 ‘옛것’들이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Y2K 트렌드가 한류를 강타했던 것처럼, ‘온고지신(溫故知新)’의 정신을 바탕으로 전통을 MZ세대와 알파세대의 시각에서 재해석하는 ‘세대 간 시야 교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교류를 통해 동구를 더욱 창의적이고 매력적인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현재 청년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는 여전히 부족하다고 느껴집니다. 지자체는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청년들과 공동 개발하고, 많은 청년들이 관심을 갖고 함께할 수 있도록 ‘질 높은’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특히, 조선대학교 K-컬처공연기획학과와 같은 지역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과 협력하여 실질적인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한다면, 새로운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광주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청년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를 바랍니다.
지역의 문화재단이나 박물관, 대학 등과 협력하여 수집물 보관 공간을 마련하고 공동으로 관리하는 것은 어떨까요? 비단 광주 지역 사회 뿐만 아니라 타 지역과의 연계를 통해 '원초적 비디오 본색'과 같은 전시, 라키비움 공간들을 순회하며 보여주는 방법도 흥미로워 보입니다. 이때 관람객의 흥미를 자극하는 전시와 체험, 그리고 그 지역에서도 모인 수집물의 합류를 통해 단순한 관람형태의 고전적 전시구성 방식에서 벗어나며 인지도와 함께 지역 문화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23년도에 광주광역시 동구 관광안내소 서포터즈 활동을 하며 동구의 숨겨진 장소들을 많이 방문할 기회가 되었습니다.
특히 세계카메라영화박물관, 베토벤음악감상실, 광주극장, 캔모아 등의 장소가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된 계기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원문대로 학생들을 겨냥할 만한 포인트가 충분하지만 지원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광주 인근에 있는 제 고향에서도 충장로, 동명동을 많이 방문하는 반면에 이러한 장소들에 대한 인지도가 낮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때문에 지자체의 지원과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인플루언서 섭외 홍보 방안이 현실적인 해결 방안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생활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자원화는 여로모로 효용이 많을 것 같습니다.
다만 확보된 관광자원을 어떻게 기획하고 활성화하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깊은 고민이 필요해보입니다.
사실은 이미 공적자금을 들여 관리 및 운영되고 있는 관광자원 중에서도 제대로된 활용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죽은 전시, 죽은 자원이 되버린 경우도 비일비재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공적영역에서 운영하는 이상 일정수준 이상의 기획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한계가 내재적으로 존재한다고 생각해서, 기획 및 마케팅, 활성화 등에 대한 부분은 민간영역에 상당부분 맡기고 이양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컨텐츠가 있어도 그것이 빛날 수 있는 컨텍스트가 제공되어야 하고, 결국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사적이익과 공적목적이 합치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좋은 글 공유해주어 감사드립니다.
2023년 14회 광주비엔날레 전시해설을 하면서 광주의 큰 행사를 전국에서 오신 분들에게 소개하는데 큰 보람을 느꼈고 50만명 정도(광주 지자체에서 공문을 통해 광주에서 방문한 허수의 인원을 제외한다면 실제로는 2-30만명 정도일 것으로 봅니다)가 방문을 하는데 이것이 광주 자체를 방문하고 돌아보는데까지 연결되지 못한다는 점이 매우 안타까웠습니다
5.18 사적지들을 청소년들에게 소개하는 활동도 진행 중인데 한강 작가의 노벨상 수상과 계엄령 선포의 현 시국 이후 공부하고자 많은 사람들이 찾아온다는 것을 5.18기록관이나 전일빌딩245 등의 현장에서 충분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현재 이탈리아 로마의 한인대상 5개 여행사 관광상품들과 베니스 비엔날레를 보면서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어갈지 구상하는 단계입니다
광주비엔날레는 30년동안 진행되어 이미 사람들의 인식에 방문할 가치를 충분히 지니고 있어 비엔날레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작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전시에서 만난 한국인 큐레이터 분이 광주 비엔날레 방문예정이라 하여 광주에 오셨을 때 일부 공간들을 소개시켜 드렸습니다
기대보다 더 좋아하셔서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공간들이 관광자원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카메라 박물관은 잘 몰랐던 공간인데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꼭 방문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