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빛 매화의 합창& 리허설’
다양성·독창성 한자리서 조망

오광섭 作 ‘매화향기’

사군자 중 하나인 매화를 통해 공동체와 개인에 대한 성찰의 메시지 등 현시대가 지녀야 할 가치관을 짚어주는 전시가 마련됐다.

드영미술관은 2022 초대전으로 오는 5월 10일까지 오광섭 작가 ‘달빛 매화의 合唱 & Rehearsal’를 갖는다.

이번 전시에서 오광섭 작가는 매화를 소재로한 독창적이고 다양한 변화를 준 작품 20점을 선보인다.

오광섭 작가는 초상화, 기록화 등 인물화를 사실적인 표현으로 담아냈다. 인상주의 색채와 병치혼합, 표현주의적인 즉흥성 등 다양한 재료의 기법과 실험적인 작업을 통한 작품들을 선보여 왔다. 작가는 주로 일상에서 작품에 대한 영감을 찾는다. 떨어진 낙엽부터 촉촉하게 젖은 빗물의 반사까지 흔히 일상에서 볼 수 있는 요소들로 작업에 임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오광섭 작가의 도전정신과 실험적인 연구를 통해 탄생한 ‘달빛 매화의 합창’과 인물화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는 ‘리허설(Rehearsal)’ 시리즈를 선보인다.

‘달빛 매화의 합창’은 기존 한국화, 문인화에 등장하는 매화화는 차별화를 보인다.

오광섭 作 ‘Rehearsal’

매화의 꽃과 꽃망울 등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대신 오광섭 작가만의 기법으로 톡톡 튕겨진 점의 전개가 덩이를 이룸으로서 또다른 아름다운 매화를 탄생시켰다.

오광섭은 작가노트를 통해 “새벽 달빛 아래서 매화 향기에 귀 기울이고 있으면 내 안에서도 은은히 삶의 향기가 배어 나오는 듯하다. 매화 향기에 취하기도 하고 조형성에 미소 짓기도 하면서 작업에 대한 애착이 쌓여간다”고 소개했다.

‘리허설’ 시리즈는 발레리나 등 여인을 소재로 한 작품이다. 무대 뒤 연습을 하고 있는 무용수들의 자연스러운 포즈를 생동감 있게 담고 있고 공연을 앞둔 소녀 발레리나의 눈빛 속 긴장감과 고단한 느낌을 함께 공유하고자 했다.

드영미술관 오광섭 작가 초대전 포스터

리허설 시리즈는 조명이 켜진 무대 위 보다 무대 뒤 무용수들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화려하고 밝은 색채로 표현한다.

김도영 드영미술관 관장은 “작품의 다양성과 독창성을 가진 이번 전시를 통해 공동체와 개인에 대한 통찰, 작품 속 향기와 선율을 느끼며 봄과 같은 따뜻한 위로와 감동을 전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희윤 기자 sta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