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환경·이주 등 동시대 이슈에 예술적 대안

차이자웨이 '나선형 향 만트라'.
차이자웨이 '나선형 향 만트라'.

 (재)광주비엔날레(대표이사 박양우)는 ‘물처럼 부드럽고 여리게’ (soft and weak like water)를 주제로 열리는 제14회 광주비엔날레 최종 참여작가 명단과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들을 6일 발표했다. 제14회 광주비엔날레 전시 기획은 이숙경 예술감독이 이끌며, 협력 큐레이터 케린 그린버그(Kerryn Greenberg), 보조 큐레이터 임수영, 최장현이 함께 한다.

 제14회 광주비엔날레는 광주비엔날레 전시관, 국립광주박물관, 무각사, 호랑가시나무 아트폴리곤, 예술공간 집 등 광주 전역의 5개 전시공간에서 오는 4월 7일부터 7월 9일까지 94일 간 펼쳐진다.

 지난해 9월 1차 참여작가 발표에 이어 이번에 최종 발표하는 작가군에는 헤라 뷔육타쉬즈얀, 에드가 칼렐, 타우스 마카체바, 앙헬리카 세레 등이 포함됐으며, 한국 작가로는 구철우, 홍이현숙, 정재철, 김영재, 이승애 등이 이름을 올렸다.

 제14회 광주비엔날레는 ‘물처럼 부드럽고 여리게’ 라는 주제를 다양한 예술적 실천을 연결하는 동시에 국제적 비엔날레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안하는 중심적인 개념으로 상정한다. 최종 참여 작가 명단은 다음과 같다.

 래리 아치암퐁, 압바스 아크하반, 파라 알 카시미, 마마 앤더슨, 타렉 아투이, 멜라니 보나조, 바킷 부비카노바, 헤라 뷔육타쉬즈얀, 에드가 칼렐, 마리아 막달레나 캄포스-폰스, 장지아, 흐엉 도딘, 라티파 에샤크, 구철우, 탈로이 하비니, 제임스 T. 홍, 홍이현숙, 스카이 호핀카, 이끼바위쿠르르, 아서 자파, 테스 자레이, 정재철, 앤 덕희 조던, 강연균, 나이자 칸, 유키 키하라, 크리스틴 선 킴, 김기라, 김구림, 김민정, 김순기, 김영재, 에밀리 카메 킁와레예, 고이즈미 메이로, 압둘라예 코나테, 차일라 쿠마리 싱 버만, 이건용, 이승애, 이승택, 킴 림, 캔디스 린, 타냐 루킨 링클레이터, 류젠화, 타우스 마카체바, 과달루페 마라비야, 노에 마르티네스, 마타아호 컬렉티브, 마윤키키, 앨런 마이컬슨, 마우고르자타 미르가-타스, 나임 모하이멘, 모리 유코, 베티 머플러, 알리자 니센바움, 루시아 노게이라, 오석근, 오윤, 엄정순, 판 다이징, 팡록 술랍, 소핍 핏, 아벨 로드리게즈, 타이키 삭피싯, 막가보 헬렌 세비디, 앙헬리카 세레, 타스나이 세타세리, 다야니타 싱, 불레베즈웨 시와니, 에밀리아 스카눌리터, 비비안 수터, 유마 타루, 차이쟈웨이 주디 왓슨, 앨버타 휘틀, 산티아고 야오아르카니, 이이란, 유지원, 로버트 자오 런휘, 데이비드 징크 이.

 ▲신작, 전시 주제 관련 다양한 해석 담아

 광주비엔날레재단에 따르면, 제14회 비엔날레의 주제인 ‘물처럼 부드럽고 여리게’는 탐구, 의문, 혹은 은유의 대상으로 작용하며 다양한 신작 및 신규 커미션의 원천이 된다.

 수년간 해안도시의 생태적, 역사적, 산업적 현실을 기록하기 위해 물 주변이나 수면 아래서 소리를 녹음해온 타렉 아투이(Tarek Atoui)는 이번 비엔날레에서 한국의 지역 장인과 음악가들과 협력하여 제작한 악기와 사운드 오브제 설치를 선보인다. 관객 참여 워크숍을 통해 연주되는 이 작품은 새로운 만남과 비물질적 연결이 이루어지는 시·공간을 제공한다.

 요코하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고이즈미 메이로(Meiro Koizumi)의 5채널 영상 신작 ‘삶의 극장(Theater of life)’ (2023)은 광주 내 소외된 공동체에 주목한다. 특히 작가는 1930년대 조셉 스탈린에 의해 러시아 극동지역에서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된 조선족 인구를 지칭하는 ‘고려인’의 디아스포라 역사를 추적한다. 1932년 설립된 고려극장의 기록물을 프로젝트 출발점으로 삼아, 광주의 고려인 청소년들과 함께한 역할극 워크숍을 통해 한 개인이 본인의 환경과 정체성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일종의 ‘연극적 충동’을 탐구한다.

 서울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작가 이승애는 대규모 애니메이션과 벽화 작업을 선보일 예정이다. 예술적 영감이 광주비엔날레 전시관 내부를 자유롭게 흐르는 형상을 제안하기 위해 고안된 신규 커미션 중 하나인 그의 작업은 전라남도 진도 지역에서 망자의 넋을 기리기 위한 의례로 전해 내려오는 ‘씻김굿’을 모티브로 한 벽화와 애니메이션으로 구성된다.

홍이현숙 '지금 당신이 만지는 것'.

 ▲ 기존 프로젝트 풍부하게 확장

 수많은 구조적 결점을 드러낸 전지구적 팬데믹 상황에서 기획된 이번 광주비엔날레는 예술적 탐구와 지역사회 구축의 과정을 강조함으로써 기존 미술계의 구조를 재고한다. 제14회 광주비엔날레는 신작 제작에서 한 단계 나아가 참여 작가들이 이번 전시를 통해 그들의 예술적 실천을 새롭게 하고 자양분을 받을 수 있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 이에 큐레토리얼 팀은 작가들이 지금 연구하고 있는 주제나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풍부하게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홍이현숙은 이번 비엔날레에서 선보이는 신작을 통해 인간과 자연, 무생물의 공생에 대한 탐구를 계속한다. 북한산 승가사에서 화강암 조각을 만진 경험을 서술하는 기존 영상 작업의 속편으로 구성된 신작 ‘지금 당신이 만지는 것 - 월출산 시루봉(What You Are Touching Now·Wolchulsan Sirubong)’(2023)은 전라남도 월출산의 암벽을 등반하는 작가의 여정을 기술한다.

 베를린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작가 앤 덕희 조던(Anne Duk Hee Jordan)은 인터렉티브 로봇 연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비엔날레를 위해 새로 설계된 이 로봇들은 해양 생물, 기술, 성, 영양 및 생태에 대한 작가의 지속적인 관심으로부터 발전해온 몰입형 설치 작업과 융합되어 ‘안녕히, 그리고 물고기는 고마웠어요(So long, and thank you for all the fish)’(2023)라는 작품을 만들어 낸다.

 과테말라 산후안 코말라파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카치켈족 작가 에드가 칼렐(Edgar Calel)의 신규 커미션 작업은 어린 시절 본인의 할머니와 함께 살던 집의 기억을 추적하는 드로잉이다. 이 작품은 작가의 연작 중 하나인 조상에게 과일을 바치는 카치켈족 의례를 바탕으로 제작된 설치 작업과 함께 전시되어, 마야 원주민 문화를 탐구하는 작가의 작품 세계를 개인적 기억의 영역으로 확장시킨다.

 ▲창조적 실험·에너지 교차

 광주시 전역에서 펼쳐지는 이번 광주비엔날레는 선정된 장소들의 독특한 건축, 역사, 문화적 맥락에 조응하는 작품들을 선보인다.  국립광주박물관 정원에서는 캄보디아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소핍 핏(Sopheap Pich)이 일상에서 찾은 알루미늄 집기를 재활용해 백일홍 나무의 형상을 만들어낸 조각 연작 ‘춤(La Danse)’ (2022)을 선보인다.

 일본 식민주의에 대한 저항, 근대화 과정에서의 기독교 복음 역사를 담고 있는 양림산 기슭에 위치한 지역 예술공간 호랑가시나무 아트폴리곤에서는 아마존 지역 풍경에 대한 회화적 해석을 담고 있는 비비안 수터(Vivian Suter)의 연작과 도쿄에서 활동하는 작가 모리 유코(Yuko Mohri)가 소설가 한강의 작품 ‘흰’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장소 특정적 사운드 설치 (2011-2023)가 전시된다.

 무각사에서는 다야니타 싱(Dayanita Singh), 류젠화(Liu Jianhua), 흐엉 도딘(Huong Dodinh) 등의 작가들이 삶의 순환에 대해 고찰하는 명상적 작업이 전시된다.

 지난 10년간 지역 작가들의 워크숍과 프로젝트를 개최해온 예술공간 집에서는 아내를 잃은 한 남자가 사랑과 상실에 대해 반추하는 모습을 그리는 나임 모하이멘(Naeem Mohaiemen)의 영상 작업 ‘익사하지 않는 사람들(Jole Dobe Na)’ (2020)이 상영된다.

 또한 제14회 광주비엔날레는 전시 기간 동안 다양한 공공 프로그램을 통해 본전시의 담론을 강화하고 확장한다. 개막 직후에는 광주비엔날레재단과 현대 테이트 리서치 센터: 트랜스내셔널(Hyundai Tate Research Center: Transnational)이 공동 주최하는 심포지엄을 통해 전세계 예술가, 학자, 큐레이터가 모여 이번 비엔날레가 제시하는 ‘행성적 시각(planetary vision)’과 관련된 예술적 실천과 담론에 대해 논의하는 장을 마련한다. 예술계 관계자와 언론을 대상으로 한 프리뷰 및 퍼포먼스 프로그램, 참여 작가들에 대한 상세 정보 및 시청각 자료, 전시 기간 중의 작가 토크, 워크숍 등에 대한 내용과 일정은 제14회 광주비엔날레 전용 웹사이트(www.14gwangjubiennale.com)에도 게재될 예정이다.

 유새봄 기자 newbom@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